이사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 학교폭력 예방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최근 학교 친구들의 괴롭힘을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청소년들의 자살이 급증하면서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이제 그 도를 넘어서고 있으며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근절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식하고 있으나 학교폭력의 복합적인 양상 때문에 효과적인 대책의 수립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안전을 위협하고 학생들의 학업을 방해하는 학교폭력은 학생들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등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실태를 조사한 연구결과들을 보면, 초등학교에서 학교폭력에 노출되는 학생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학교폭력의 발생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학교폭력의 피해를 입은 학생들이 오히려 가해자가 되어 다른 학생들에게 보복하거나 괴롭히는 등 가해자와 피해자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사이버폭력이나 정서적 폭력이 증가하고, 학생들 사이에서의 일진 문화로 인해 집단화되는 경향과 학교폭력의 잔인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폭력의 연장선상에서 최근에 발생한 군대 내에서의 구타 및 자살등도 학교에서의 폭력성이 그대로 성인이 되어서도 연결되는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임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사단법인 한국성폭력예방협회는 학교폭력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이론 및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훈련시키기 위해 최적의 연결고리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국내외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학교폭력의 예방과 상담을 통하여 학교폭력을 다루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론과 지식 그리고 실천의 경험과 지혜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며 학교폭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문성을 확보하는 데 본 협회가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단법인 한국성폭력예방협회는 여성가족부 소관 비영리 사단법인으로서 2011년 설립 이후 여성 및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및 가정폭력 등에 관한 예방활동을 통해 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사회공익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된 협회로서 성폭력과 가정폭력에 대한 예방 교육 및 홍보활동, 예방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꾸준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성폭력 및 가정폭력 예방 단체로서 성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성폭력 및 가정폭력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을 포함한 사회 저변의 곳곳에서 일어나는 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폭력에 대한 예방과 근절을 위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육성하며 전문성을 확보하여 사회의 각종 폭력에 대한 예방과 근절에 앞장서는 협회가 되도록 부단한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2014년 8월 사단법인 한국학교폭력예방협회, 한국성폭력예방협회

이사장 김문갑 배상